동향 검색 결과 (30건)
...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수출 대가 수취 현황 1.6.6.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도입 대가 지급 현황 1.7. 물가 1.7.1. 주요 산업별 생산자물가지수 1.7.2. 주요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 ... 변화율 3.3.5. 주요국별 서비스업 실질부가가치 변화율 3.3.6. 주요국별 제조업 명목부가가치 3.3.7. 주요국별 서비스업 명목부가가치 3.3.8. 주요국별 제조업 명목부가가치 변화율 3.3.9. 주요국별 서비스업 명목부가가치 변화율 3.3.10. 주요국의 국내총생산 부문별 연간성장률 3.3.11. 국제원자재 가격 3.3.12. 비철금속 국제 가격 ...
수출, 900억 달러를 넘어선 사상 최대 수출액 기록 차량용 반도체 등 부품 공급 부족이 완화되면서 완성차 공급이 정상화되고 주요 수출시장에서 이연된 수요가 실현되면서 큰 폭으로 증가 - 유럽, 미국 등 주요 시장에 차량 공급 차질로 이연 수요가 누적된 상황에서 경쟁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르게 공급이 정상화되면서 수출에 긍정적으로 작용 -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HEV, PHEV, BEV),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국내 업체들의 관련 차종 수출 증가로 수출단가가 높아지면서 수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 ⋅친환경차 수출 비중(물량 기준): (2022) 24.1% ⟶ (2023. 1~9월) 26.6%, 수출단가(대당): (2022) 2만 1,276달러 ⟶ (2023. 1~9월) 2만 2,958달러 - ...
...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수출 대가 수취 현황 1.6.6.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도입 대가 지급 현황 1.7. 물가 1.7.1. 주요 산업별 생산자물가지수 1.7.2. 주요 품목별 소비자물가지수 ... 변화율 3.3.5. 주요국별 서비스업 실질부가가치 변화율 3.3.6. 주요국별 제조업 명목부가가치 3.3.7. 주요국별 서비스업 명목부가가치 3.3.8. 주요국별 제조업 명목부가가치 변화율 3.3.9. 주요국별 서비스업 명목부가가치 변화율 3.3.10. 주요국의 국내총생산 부문별 연간성장률 3.3.11. 국제원자재 가격 3.3.12. 비철금속 국제 가격 ...
... 시기에 차량 공급 차질로 이연되었으며, 2022년 하반기 이후 공급물량 증가는 수출 증가로 이어짐. - 유럽, 미국 등 선진시장에서 전동차 전환이 본격화되고 HEV(하이브리드차),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BEV(순수전기차)의 수출시장 판매 호조 지속 ○ 부가가치가 높은 친환경차, SUV의 글로벌 수요 증가와 생산량 증가로 수출단가 상승세는 지속하면서 수출 금액 증가의 주요 요인 - 지역별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러시아를 제외하고 대부분 지역에서 증가 - 자동차부품은 국내 완성차업체의 러시아, 중국 해외 생산 감소로 우리 부품 수요가 줄어들면서 감소로 전환 ○ 상반기 자동차 수출은 전년동기비 27.3% 증가한 459억 달러(자동차부품 포함)를 기록하였으며, 물량 기준으로는 전년동기비 30.4% ...
...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해외기술교역: 주요 산업별 기술수출 대가 수취 현황 1.9. 기업경영 1.9.1. 주요 산업별 매출 1.9.2. 주요 산업별 매출액증가율 1.9.3. 주요 산업별 영업이익 1.9.4. 주요 산업별 매출액영업이익률 ... 변화율 3.3.5. 주요국별 서비스업 실질부가가치 변화율 3.3.6. 주요국별 제조업 명목부가가치 3.3.7. 주요국별 서비스업 명목부가가치 3.3.8. 주요국별 제조업 명목부가가치 변화율 3.3.9. 주요국별 서비스업 명목부가가치 변화율 3.3.10. 주요국의 국내총생산 부문별 연간성장률 3.3.11. 국제원자재 가격 3.3.12. 비철금속 국제 가격 ...
○ 글로벌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위상 -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가 지난 7월 발표한 2021년 100대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 중 중국업체는 모두 7개 - 중국자동차부품업체는 중국완성차업체 규모에 비해 규모가 작고 제품경쟁력이 낮은 편 - 중국자동차신문이 2021년 7월 보도한 중국 자체 평가 “글로벌 100대 자동차부품기업” ... 협력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대한 우리 부품업체의 대비가 필요 - 우리나라의 자동차부품업계는 구조조정기에 빠져 있으며, 스마트자동차 등의 부품개발에 뒤처져 있어 앞으로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 - 결국, 향후 자동차부품 시장은 차량용반도체, 배터리, 인포테인먼트를 포함한 차량용 소프트웨어 등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분야이며, 이에 대한 우리의 경쟁력 확보가 ...
□ 5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8.8%로 성장세 유지 ○ 5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8.8%로 작년 코로나19로 인한 기저효과 때문에 높은 성장세를 1/4분기에 비해 낮긴 하지만 성장세를 유지 ○ 5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을 소유제별로 보면, 민영기업이 높고 국유기업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 ○ 5월의 업종별 생산량을 보면 대부분 업종에서 성장세를 보였으나 ... V자형으로 회복한 이후 2021년 2분기는 100으로 상승세 지속 ○ 업종별로 보면 금속기계(123), 전기전자(113) 등은 양호하나 섬유의류(71), 기타 제조(97) 등은 저조한 상태 ○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겪는 주요 애로 요인은 여전히 현지 수요 부진과 수출 부진을 들고 있으나, 1분기에 이어 2분기도 원자재 조달난이 매우 중요한 이슈로 급부상
... 발표를 통해 2021년 산업정책 방향과 향후 중장기 발전 전략을 제시 □ 미·중 기술 경쟁 속, 질적 성장을 위한 산업 가치사슬 고도화를 강조 ○ 올해 양회를 통해 발표된 14차 5개년 규획(이하 '14.5 규획')에 나타난 중국의 산업정책은 특정 산업 육성에 방점을 두었던 기존 전략에서 벗어나 가치사슬 고도화라는 관점에서 정책을 제시 ○ 산업 가치사슬을 R&D, 생산요소 투입, 생산 단계, 판매(내수, 수출) 단계, 소비 단계 등으로 구분하여 고도화 전략을 마련 ○ 미·중 기술패권 경쟁에 따른 중국 내 공급사슬 안정화를 위해서는 과학기술 기반이 가장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 ○ 공급 측면에서의 산업구조 고도화뿐만 아니라 가치사슬의 수요 측면에서 소비시장 고도화 전략을 중심으로 쌍순환 전략을 강조 2. ...
□ 1~2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35.1%로 높은 성장세 ○ 1~2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35.1%로 작년 동기 코로나19 발생으로 방역 조치와 생산 중단에 따른 기저효과 때문에 높은 성장세 시현 ○ 1~2월의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을 소유제별로 보면, 민영기업이 높고 국유기업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 ○ 1~2월의 업종별 생산량을 보면 대부분 업종에서 ... 20으로 하락, 2분기 72, 3분기 95로 V자형으로 일부 회복하였으나 2021년 1분기는 84로 하락 ○ 업종별로 보면 전기전자(107)로 다소 양호하나 자동차(73), 섬유의류(63) 등은 저조한 상태 ○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겪는 주요 애로 요인은 여전히 현지 수요 부진과 수출 부진을 들고 있으며, 1분기에는 인력난과 경쟁 심화도 높은 비중을 차지
□ 2020년 11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7.0%로 높은 성장세 ○ 11월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은 7.0%로 높은 성장세 유지 ○ 11월의 공업 부가가치 증가율을 소유제별로 보면, 민영기업과 주식제기업이 국유기업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편 ○ 11월의 업종별 생산량을 보면 대부분 업종에서 6개월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기계 일부 업종과 핸드폰 등에서 ... 2분기 72, 3분기 95로 V자형으로 회복한 뒤 4분기 다소 하락한 93을 기록 ○ 업종별로 보면 자동차(117)와 화학(113)으로 경기 전망이 양호하며, 금속기계(90), 섬유의류(63) 등은 여전히 저조한 상태 ○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겪는 주요 애로 요인은 현지 수요 부진과 수출 부진과 함께 4분기에는 인력난과 인건비 상승도 높은 비중을 차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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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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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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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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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